2014.1.4. 주일. 사랑으로 고치심. 김남준 목사님
시편 107편 20,21절
그가 그의 말씀을 보내어 그들을 고치시고 위험한 지경에서 건지시는도다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I. 본문해설
이스라엘이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고 쓰여진 시입니다.
하나님의 인자(헤세드)는 언약백성에게 베푸시는 끊임없는 사랑입니다.
이 시편에서는 이 하나님의 헤세드와 하나님의 구원을 연결시켜 말씀하십니다.
II. 인자하심과 행하심
본문에서 찬송의 제목은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행하심입니다.
인자는 하나님의 성품이고,행하심은 그 성품에서 나온 하나님의 하신 일입니다.
인간의 불행은 하나님이 어떤 분임을 모르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래서 '구원' 다음의 은사는 '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원'은 '지식'을 통해서 오는 것이이므로 '지식'은 중요한 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식은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고(속성),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속성의 시행 방식)에 대한 지식입니다.
인간이 짐승과 다른 것은,행복할 때 좋아하고,
불행할 때 그 의미를 찾아내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벨론 포로 귀환은 출애굽과 함께 이스라엘에게 '기적'으로 기억되는 일이며,'헤세드'라는 단어는 이스라엘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집니다.
헤세드를 받은 백성을 '하시드'라고 하는데, 이것은 그 '헤세드'를 받은 백성다운 삶을 사는 것이 포함된 것입니다.
III. 인자를 보이시는 방법
A. 말씀을 보내심(말씀을 파견, 심부름보냄, 발사하심)
하나님은 창조하신 온 땅의 만물을 통해서 영광을 받으시기보다 하나님이 이해되는 우리의 지성 속에서 영광받으시길 원하십니다.
교회는 이 일을 해야합니다.
더 크게, 더 많게, 더 능력있게는 바벨론의 가치이지 예루살렘의 가치가 아닙니다.
이 진리를 전하는 것이 교회의 일입니다.
성경에는 들으라, 잊지말라, 기억하라, 마음에 새기라는 말씀이 많이 나오는데 그 목적어는 주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B. 백성을 고치심(라파 -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동작)
이것은 영혼의 질병의 상태를 치료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불행의 궁극적인 원인도 자원이나 환경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망가진 관계, 사람과의 망가진 관계를 말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보내시어 이것을 치료하십니다. 의사의 치료에 아픔이 동반되는 것은 환자를 고통스럽게 하려는게 아니라 잠시 아프더라도 온전하게 고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행복한 거지보다 불행한 철학자가 되겠다'고 말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행복한 지혜자'가 되어야합니다.
C. 위경에서 건지심(위험한 지경, 웅덩이, 구덩이, 파괴, 절망적 위기,
자신의 힘으로 안되고 바깥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
한 해 동안 무슨 일을 만날른지 우리는 알 수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하나님은 인자하시고, 당신을 믿는 우리를 배반하지 않으시고 말씀을 보내어 고치시고 위경에서 건지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올 한 해를 늪에서 헤매이며 가시겠습니까,
말씀으로 고치시고 위험에서 고치시는 하나님과 가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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