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04  주일 오후  신앙가정의 모범.  김찬제 목사님



욥기 1:1~5

  1. 우스 땅에 욥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더라
  2. 그에게 아들 일곱과 딸 셋이 태어나니라
  3. 그의 소유물은 이 칠천 마리요 낙타가 삼천 마리요 소가 오백 겨리요 암나귀가 오백 마리이며 종도 많이 있었으니 이 사람은 동방 사람 중에 가장 훌륭한 자라
  4. 그의 아들들이 자기 생일에 각각 자기의 집에서 잔치를 베풀고 그의 누이 세 명도 청하여 함께 먹고 마시더라
  5. 그들이 차례대로 잔치를 끝내면 욥이 그들을 불러다가 성결하게 하되 아침에 일어나서 그들의 명수대로 번제를 드렸으니 이는 욥이 말하기를 혹시 내 아들들이 를 범하여 마음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였을까 함이라 욥의 행위가 항상 이러하였더라



욥기의 특별한 의의라면,

하나님께서 길게 직접 말씀하시는 부분이 있는 성경이라는 것과,

그와 더불어 사탄이 가장 말을 말을 많이 하는 모습이 나타난 성경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가정"으로 시작해서 "가정"으로 마쳐지는 성경이라는 것입니다.



1. 신앙의 가정은 무엇인가?


첫째, 1절의 신앙이 있는 가장, 예수믿는 가장, 즉 성도가 있는 것입니다. 그의 성도됨은 온전하고 정직하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에서 떠난 사람입니다.

둘째, 2절의 많은 자녀를 둔 사람입니다. 자녀가 많으면 복입니다. 많은 자녀때문에 힘들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셋째, 3절의 재산이 많은, 그것으로 선한 일을 많이 한 동방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입니다.

넷째, 4절의 좋은 관계를 자녀들과 형제들 사이에 가진 사람입니다.

다섯째, 5절의 좋은 신앙의 전수를 하는 사람입니다. 매일의 가정 예배를 드리십시오.


지금 내가 누리는 모든 것은 노동의 댓가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거져 주신 것입니다.



2. 다가올 고난과 시련을 대비하십시오.


"생명"의 의미, 우리가 살아있을 뿐아니라 때로는 불평할 수도 있는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이 주신 복입니다. 세월호의 희생자들을 생각해보십시오.

고난 중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저 인내하고 견디는 것 뿐입니다.

예수님은 홀로 그것을 견디시며 그 길을 가셨지만 우리에게는 교회를 주셔서 교회와 함께 그 길을 가게 하십니다.



3. 고난의 참된 의미는 "영혼 구원"입니다.


내가 고난 속에 들어가는 것이 그 영혼구원입니다. 

욥은 고난을 당하고 이긴 후에, 마지막에 욥의 형제, 자매(가족과 친인척) 뿐만아니라 이전에 알고 있던 모든 사람들까지도 욥을 통해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42:11)

"하나님, 도우소서, 용기를 주소서"



- 설교를 시작하시며..

설교자가 누리는 기쁨은 개인적으로 성경을 연구할때와 설교를 준비하며 연구할때 깨닫고 열어주시는 은혜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또한 설교자의 영광은 설교를 전해들은 사람들의 삶 속에 그 말씀이 이뤄지고 나타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또한 설교를 듣는 자의 영광은, 그 들은 말씀이 자신에게서 이뤄지고 나타나서 그것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것입니다. 이것이 처음된 자가 나중된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욥의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더 많은 사람에게 나타난 것을 기억하십시오.

고난 중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저 인내하고 견디는 것 뿐입니다.

예수님은 홀로 그것을 견디시며 그 길을 가셨지만 우리에게는 교회를 주셔서 교회와 함께 그 길을 가게 하십니다.


33:29,30

실로 하나님이 사람에게 이 모든 일을 재삼 행하심은

그들의 영혼을 구덩이에서 이끌어 생명의 빛을 그들에게 비추려 하심이니라(엘리후의 말)


신자의 고난의 의미, 이런 일들이 생긴 이유...

Posted by 지윤이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