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하는 믿음의 증거"(생명의 말씀사, 존 오웬 지음, 조계광 옮김) 2018. 2월
1. 첫 번째 증거
구원하는 믿음은 오직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해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법만을 선택하고, 수용하고, 인정한다.
- 구원하는 믿음의 본질에 대한 부연
첫째, 죄인들이 구원을 받는 방법은 종교를 구분 짓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다.
둘째, 하나님이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마련하신 방법은 무한한 지혜에서 비롯했다.
셋째, 성경을 비롯해 모든 신성한 제도는 처음부터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이 교환, 대리, 속죄, 만족, 전가에 근거한다고 증언한다.
넷째, 하나니의 영광을 밝히 보고, 그분의 구원계획을 옳게 깨달으려면 몇 가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복음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중재와 보혈과 의와 중보를 통한 구원의 길을 선포한다.
- 구원하는 믿음은 하나님이 제시하신 구원의 길을 인정함으로써 그분께 가장 큰 영광을 돌린다.
(붙잡아야할 원리들)
하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과 선하심과 사랑과 은혜에서 비롯한 결과다.
둘, 복음의 목적은 이 사실을 나타내고, 선포하고, 증언해 그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이다.셋, 구원하는 믿음은 일너 일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임으로써 그분을 영화롭게 하는 영혼의 행위이자 의무요 기능을 의미한다.
넷, 구원받은 영혼은 다른 구원의 길들이 하나님의 구원의 기로가 상반되든 아니면 그것을 보충하든 상관없이, 다른 무엇을 통해 하나님의 인정을 받아 생명과 구원을 얻기를 바라지 않고, 그분의 길과 다른 모든 길을 거부한다.
- 구원하는 믿음은 하나님이 제시하신 구원의 길을 인정함으로써 우리의 영혼을 가장 크게 만족시킨다.
- 구원하는 믿음의 유익
첫째, 구원하는 믿음은 어떤 시련이 닥쳐도 영혼이 절망하지 않도록 지켜 준다.
둘째, 구원하는 믿음은 가혹한 절망감으로부터 영혼을 보호한다.
셋째, 구원하는 믿음은 하나님을 사모하게 한다.
넷째, 하나님의 구원이 길을 끝까지 굳세게 견지하면 마음속에서 믿음의 역사가 일어나고, 믿음의 본질이 밝히 드러나기 시작한다.
-구원하는 믿음이 요구하는 세 가지
첫째, 복음이 선포하는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과 은혜와 긍휼의 계시를 영적으로 깨달아야 한다.
둘째, 죄인들을 구원하는 이 방법 안에 나타난 하나님과 그분의 영광을 영적으로 지각한 믿음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구원과 칭의에 매우 적합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셋째, 본질적으로 참된 믿음은 다른 모든 구원의 길과 수단들을 배격한다.
- 구원하는 믿음은 하나님이 제시하신 구원의 길을 인정함으로써 그분의 율법을 가장 존귀하게 여긴다.
2. 두 번째 증거
구원하는 믿음은 성경에 계시된 대로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거룩함과 복종을 습관적으로 추구한다.
-구원하는 믿음은 어떤 시련을 겪든지, 어떤 암울함에 처하든지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모든 상황 속에서 거룩함을 추구한다.
첫째, 모든 인간의 본성에는 특히 중요한 문제들과 관련해 도덕적인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 빛이 존재한다.
둘째, 구원하는 믿음은 양심을 통해 선과 악을 분별하게 할 뿐 아니라, 율법을 통해 선과 악을 아는 지식과 어떤 행위가 무죄이고 유죄인지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인도한다.
- 그러나 믿음을 통해 거룩함과 복종을 추구하는 것은 양심이나 율법의 차원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하나, 선을 인정하고 악을 단죄하는 율법의 기능은 개별적이다.
둘, 선을 인정하고 죄를 단죄하는 것은, 선한 것 자체를 사랑하고 악한 것 자체를 미워하는 마음이 없어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 그 누구도 구원하는 믿음의 빛이 없으면 거룩함과 복종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된 뜻을 항상, 보편적으로 인정할 수 없음에 대해,
>인정의 대상 :
첫째, 거룩함과 복종의 근본 또는 원인은, 우리의 본성이 온전히 혁신되어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되는 데 있다.
둘째, 이 거룩함은 생각과 감정 속에서 항구적인 원리로 작용한다.
셋째, 죄의 첫 번째 기능이 우리 안에 역사하는 “죄의 정욕”으로 읽컬어지듯, 이 거룩함도 성향이나 경향 또는 욕구로 일컬어질 수 있다.
넷째, 이 거룩함은 내적이거나 외적인 모든 행위와 의무와 사역을 통해 드러나야 한다.
>인정의 본질 :
첫째, 구원하는 믿음이 있는 사람의 마음은 어떤 상황이나 유혹에 직면하든 거룩함이나 그와 관련된 것을 조금도 싫어하지 않는다.
둘째, 구원하는 믿음이 있는 사람의 영혼은 거룩함을 조금도 싫어하지 않기 때문에 거룩함이 완화되거나 다르게 바뀌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인정의 근거 :
하나님에 관한 근거, 첫째, 믿음은 주로 거룩함의 내적 형태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발견한다.
둘째, 믿음은 새로운 피조물의 냊거 행위와 효과, 곡 새로운 복종의 원리와 관련해서도 동일한 기능을 발휘한다.
셋째, 믿음은 내외적인 특별한 의무와 관련해서도 동일한 기능을 발휘한다.
우리에 관한 근거,
첫째, 복음적인 거룩함의 원천과 원리는 영적인 구원의 빛이다.
둘째, 영적 생명의 원리를 갖추어 거룩함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이것이 그분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다.
셋째, 영혼의 감정 및 거기서 비롯하는 모든 복종의 의무에 대한 이 원리의 본질과 기능도 위와 똑같이 말할 수 있다.
- 믿음이 거룩함을 인정하는 방법과 수단과 기능
첫째, 생각이 이 거룩함에 미치지 못하면 즉시 불만과 수치심을 느끼게 한다.
둘째, 믿음은 또한 영적 만족을 통해 거룩함을 인정한다.
3. 세 번째 증거
구원하는 믿음은 거룩한 예배를 드릴 때 모든 은혜를 활용하려고 항상 노력한다.
-이와 관련되어 사람들이 저지르는 큰 두 가지 잘못
첫째, 의무를 늘리거나 의무만을 열심히 이행하는 잘못이다.
둘째, 은사만을 의지하여 의무를 이행하는 잘못이다.
-구원하는 믿음을 옳게 활용하지 않은 결과
첫째, 이 의무를 소홀히 하는 거슨 모든 그릇된 예배의 원인이다.
둘째, 많은 사람이 올바른 예배를 무시하고 거룩한 예배의 엄숙한 의식을 외면한 채 헛된 상상으로 위로를 찾고, 흥분에 들뜬 찬양을 부르고, 거짓 기쁨을 내보인다.
셋째, 이와 동일한 이유에서 어떤 사람들은 제도화된 예배를 전혀 인정하지 않고, 오직 자연 종교만을 추구하는 불경을 저지른다.
- 은혜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
첫째,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마다 마음속으로 무한히 완전하신 그분의 본성을 의식하려고 항상 노력하라.
둘째, 믿음으로 올바른 예배를 드리려면, 우리가 가장 잘한 의무조차도 위대하고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는 참으로 보잘것없음을 마음을 의식하고, 하나님이 그것을 받아주시려면 무한히 자기를 낮추셔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셋째, 부주의한 태도를 가지고 예배의 의미를 이행하며 믿음을 온당하게 활용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ㅇ르 가장 크게 모욕하는 일이다.
넷째, 예배의 의무를 통해 하나님과 관계를 맫을 때 무엇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 항상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과 관련된 일, 우리 자신이 영혼과 관련된 일.)
다섯째, 의무를 이행하려는 열심을 방해하는 경험들과 요인들을 경계하라.
여섯째,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규칙은 그런 모든 의무를 이행할 때 항상 주의 깊게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구분의 직임을 기억하는 것이다.
-기도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이 기도에 재능이 없어서 은혜로운 시간을 함께 하기 어렵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에 대한 반론
하나, 사람들마다 기도의 은사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사실이다.
둘, 그러나 우리는 섭리 안에서 이 사람들과 기도하기로 부르심을 받았다. 이것은 의무이다.
셋, 기도의 은사가 아무리 부족하더라도 기도를 통해 그들의 마음속에서 은혜가 역사한다면, 우리의 마음속에서도 은혜가 역사하기 마련이다.
넷, 기도의 실질적인 내용에 무엇인지를 인지하고, 믿음을 활용하기 위해 기도의 주제에만 관심을 집중하라. 그러면 믿음이 그 고유한 기능을 발휘할 것이다.
4. 네 번째 증거
구원하는 믿음은 영혼을 특별한 회개의 상태로 이끈다.
- 특별한 회개의상태란 무엇을 말하는가?
믿음이 때로 그것을 통해 그 능력과 진정성을 드러내는 회개의 상태를 가리킨다.
- 어떤 사람들이 이 특별한 회개의 상태를 필요로 할까?
첫째, 자신의 부패함과 유혹 때문에 불시의 공격을 받고 큰 죄를 지은 사람들이다
둘째, 추문과 비방을 야기하는 죄를 저지른 사람들이다.
셋째, 혼란과 어려움을 야기하는 정욕과 부패에 사로잡힌 사람들이다.
넷째,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과 시대의 죄를 탄식하는 사람들이다.
다섯째, 솔로몬이 전도서에서 증언한 대로 인생의 대부분을 살고 나서 세상의 것을 좇는 것이 헛되다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들이다.
여섯째, 마음에 상처를 입고 그리스도의 사랑에 깊은 감명을 받은 사람들이다.
- 이 특별한 회개의 상태는 어떤 의무들을 요구하는가?
첫째, 이룬 것이 미미할지라도 믿음은 진지하게 목표를 추구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나타낸다.
둘째,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이 회개의 상태는 몇 가지 의무를 요구한다.
셋째, 이 회개이 상태는 마음에서 느끼는 불만족과 다르다.
- 첫 번째 요구 : 세상을 멀리하라
첫째, 그들은 반드시 지켜야 할 자연적이고 도덕적인 의무를 무시했다.
둘째, 그들은 성경이 요구하지 않는 의무를 이행했다.
셋째, 그들은 맹세를 통해 그들의 지도자들이 부여한 가식적인 종교 생활의 규칙에 스스로를 옭아맸다.
- 세상을 멀리하는 다섯 가지
첫째, 세상의 바람직한 것들을 원하는 감정을 죽여야 한다.(세상을 사모하는 감정부터 제거, 하나, 세상의 것들이 우리에게 만족이나 안식을 주기에는 매우 불확실하고 공허하고 무능력하다는 것을 항상 분명하게 의식해야 한다. 둘, 항상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께 복종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셋, 항상 영적이고 영원한 것을 생각해야 한다.)
둘째, 세상의 것들을 원하는 감정을 죽이면, 두려움과 분노와 슬픔과 같은 격정이 완화되고, 사랑과 소망과 기쁨이 생겨난다.
셋째, 세상을 멀리하려면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일을 불안해하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넷째, 세상을 멀리하려면 항상 일상의 일과 의무보다 신앙의 의무를 우선시해야 한다.
다섯째, 세상을 멀리하려면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 기꺼이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한다.
- 두 번째 요구 : 지난날의 죄를 기억하고, 스스로를 미워하라.
지난 날의 죄를 기억하는 방법 세 가지
첫째, 어떤 사람들은 지난날의 죄를 기억하면서 만족과 기쁨을 느낀다.
둘째, 어떤 사람들은 죄를 기억함으로써 불안과 공포와 절망에 시달린다.
셋째, 어떤 사람들은 죄를 기억하고 회개한다. (삼중거울의 역할, 하나, 영혼은 자신의 죄를 통해 부패한 본성, 곧 그런 열매를 맺은 뿌리의 악한 속성을 깨닫는다. 둘, 영혼은 자신의 죄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인내와 용서와 긍휼을 깨닫는다. 셋, 영혼은 자신의 죄를 통해 그리스도의 보혈과 중보의 효력을 깨닫는다.)
- 세 번째 요구 : 죄에 대해 경건한 슬픔을 느끼라
경건한 슬픔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첫째, 경건한 슬픔은 두 가지 곧 과거의 죄와 현재의 결함에 관심을 기울인다.
둘째, 경건한 슬픔은 자기반성, 수치심, 불한, 탄식, 동기 부여로 이루어져 있다.
- 네 번째 요구 : 죄를 물리치기 위한 행동을 취하라
- 다섯 번째 요구 : 홀로 있는 시간에 각별히 주의하라
첫째, 밤이든 낮이든 다른 시간보다 혼자 있는 시간에는 더욱 조심해서 경계해야 한다.
둘째, 겸손한 심령 상태를 잃게 하는 것은 유혹이다.
- 여섯 번째 요구 : 구원을 간절히 바라라
첫째, 영혼은 남아 잇는 죄의 권세로부터 구원받기를간절히 갈망한다.
둘째, 영혼은 죄로부터의 구원을 갈망할 뿐 아니라 영광을 온전히 누릴 수 있기를 갈망한다.
셋째, 그러나 죽어 없어지기를 바라는 갈망은 살고 싶어하는 자연스러운 욕망에 의해 억제된다.
- 일곱 번째 요구 : 영적인 것들을 생각하라
<부록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4장 구원하는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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